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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인구가 늘어가고 사회문제가 많아질수록 사회복지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사회복지사란 어떤사람을 말하며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치유자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개인이나 사회문제가 있는 가족을 돕기 위해 신체적 또는 심리적 치료도 제공합니다. 개인, 집단, 가족 수준의 치료와 개입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는 개인단위 또는 집단단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개별접근방식은 아동, 청소년, 일반성인, 노인, 장애인 등 개인의 발달문제, 학교부적응, 대인관계문제, 성문제 등과 관련된 개별상담의 형태를 취합니다. 집단 수준의 접근방식에는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해결책 중심의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부부갈등이나 부모·자녀갈등과 같은 가족 수준의 치료 프로그램, 가족을 자원으로 활용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족상담 등도 포함됩니다.
2) 교육자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또한 내담자의 문제를 예방하거나 교정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문제예방은 내담자가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이고, 교정은 내담자가 범죄와 같은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문제를 야기했을 때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교육자의 역할은 주로 학교, 교도소, 청소년보호센터와 같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사회복지사는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교육함으로써 내담자의 삶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에 대처하거나 위기를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을 가르칩니다. 예방적 개입의 교육은 종종 집단 상담의 형태를 취하며, 예방적이고 교육적인 접근은 낙인이나 개인적 노출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중재자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이나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어떤 이유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의 중재자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와 자신의 네트워크 사이의 잘못된 상호작용이나 문제에 개입하여 해결합니다.
4) 중개자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보통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지원을 연결합니다. 클라이언트 상황을 고려하여 필요한 서비스 발굴, 의료, 서비스 시스템 연결, 정보 제공 등의 업무를 통해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 제보자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해야 하며, 고객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체가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지식의 보고이며, 일반인의 요구와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대변인으로서의 역할
사회복지사 역시 내담자가 위치한 조직이나 환경에 대한 내담자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옹호합니다. 내담자의 편에 서서 자신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7) 안내자로서의 역할
안내자로서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을 돕는다. 이때 내담자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을 스스로 선택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해결을 주도하거나 강요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로서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과 사회환경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내담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돕는 중재의 내용에 대한 판단, 중재전략을 적용하는 기술, 변화의 과정을 통해 내담자를 안내하는 능력 등을 추가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에는 대학 진학을 통한 취득방법과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취득방법이 있습니다. 일정 과목을 이수하면 취득 가능하며, 학점은행제는 고졸이상 학력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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